카테고리 없음

[재테크] 지속되는 엔저, 엔화 보유 vs 주식 투자?

레땅 2024. 7. 23. 22:34

엔화 800원대의 엔저가 지속되고 있는 요즘, 엔테크에 관심이 생겼다. 하지만 재테크 초보인 입장에서 공부해야 할 것들이 많아서, 블로그에 기록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

 

 

엔화 보유 시 장점

언젠가 일본 여행을 가게 되면 요긴하게 쓸 수 있다. 개인적으로 나는 일본 여행을 즐기는 편은 아니라 크게 매력적인 선택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언젠가 한 번은 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긴 하다. 도쿄 디즈니랜드가 궁금한 것은 사실이니까. 엔화를 보유하면 엔화의 가치가 크게 오르지 않더라도 어쨌든 내가 모아둔 것을 사용하면 되니까 손해 볼 것도 없고, 가장 안전한 방법일 것 같다. 

 

 

주식 투자 시 장점

엔화로 주식 투자를 한다면, 엔화가 약세를 보이는 지금 일본 시장에 상장된 미국 ETF 상품 매수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미국 시장이 지속적으로 우상향 한다는 것을 믿고, 지금은 가치가 낮은 엔화가 언젠가 가치가 오른다는 것을 기대한다면 매수해 볼 만하다.

 

 

주식 투자를 하게 된다면 사용 계좌는?

현재 나는 목돈 마련용 ISA 계좌와 노후 준비용 연금저축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해당 계좌들을 활용하고 싶다면 TIGER 일본엔선물(292560)을 매입할 수도 있을 텐데, 아래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다시피 쭉쭉 빠지는 중이다. ISA는 만기가 도래하는 3년마다 계좌를 해지하고 새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굳이 엔선물에 투자할 이유는 없어 보인다. 연금저축펀드도... 글쎄...

 

그런데 ISA나 연금저축펀드의 운용이 우선이라면, 앞서 언급한 2621도 내게는 좋은 선택지가 아닐 것 같다. 일반 위탁계좌로 사야 하니까!

 

 

결론

아직 목돈 모으기가 중요한 내게는 엔테크는 아직 시기상조인 것 같기도...? 엔테크 말고도 지금 고민 중인 것들이 몇 개 더 있는데, 어쨌든 7월이 끝나기 전에 결정을 내리긴 할 거다. 그리고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도 꼬박꼬박 업로드해야지.